2024년 11월 14일 목요일

D 자료실

이 달의 업데이트!
스마트 팩토리의 전원 관리 디자인 가이드

인더스트리 4.0은 제조 기술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동화와 디지털화를 일컫는다. 인더스트리 4.0이 지속되면서 스마트 팩토리가 점점 더 현실화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는 전자 장비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조치를 취한다. 이러한 제조 업계의 기술 및 현장의 변화를 산업용 IoT(IIoT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라고도 한다. IIoT를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다. IIoT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효율 솔루션 크기 시스템 안전성과 신뢰성 같은 과제들이 생겨난다. 이 자료에서는 인더스트리 4.0의 동향과 과제들을 살펴보고 여러 사례에 사용된 새로운 전원 관리 솔루션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ADAS 애플리케이션에서 전원 공급 균형 맞추기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으로 자동차 운전은 더욱 안전해지고 있다. ADAS에 탑재된 카메라는 센서 정교한 알고리즘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연동돼 운전자에게 도로 위 장애물과 사각지대를 알려주고 필요 시 스스로 제동을 거는 등 많은 일을 한다. ADAS 애플리케이션이 올바르게 작동하려면 급작스런 부하 변동에도 매우 정밀한 요구 전압을 공급하는 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공간 제한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의 효율과 전력 소모: 초소형 uSLIC™ 전원 모듈

인공지능, IoT, 머신러닝이 이미 우리 생활 곳곳으로 파고들고 있다. 산업용과 군사용에서부터 통신 의료용 컨슈머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전자 장비들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합성하고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을 필요로 한다. 인공지능이 추가될수록 더 작은 크기에 더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며 열 발생은 줄여야 한다. 기존의 솔루션을 사용해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기가 어렵고 복잡하다. 센싱 커넥티비티 클라우드 컴퓨팅이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부품 소형화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더 세밀한 프로세스 기술을 사용해서 디지털 IC를 축소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날로그 IC의 크기를 축소하는 것이 쉽지 않다. PCB 상에서 상당한 면적을 차지하는 전원 관리 부품은 더욱 어렵다. 최근 들어 아키텍처 프로세스 패키징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새로운 전원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다. 이글에서는 신뢰성을 떨어트리지 않으면서 극히 소형화된 폼팩터로 높은 효율과 낮은 전력 소모를 달성하는 전원 솔루션과 그 사례를 소개한다.

보안 기능 포함 퓨얼게이지 IC로 배터리 위조 방지

위조 배터리 팩은 정품 배터리와 모양이 똑같고 가격은 더 저렴하지만 정품 배터리가 보장하는 안전성이나 보호 조치들을 제공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정품 리튬 이온 배터리 팩에 사용되는 배터리 셀에는 과충전 과방전 과전류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보호 회로 및 장치가 포함된다.

SIMO 스위칭 레귤레이터: 히어러블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배터리 시간 연장

히어러블이나 웨어러블 같은 극소형 디바이스에 대해서 소비자들은 크기는 되도록 작으면서 배터리 시간은 오래 가기를 바란다. 하지만 디바이스 크기를 작게 하려면 배터리 용량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 이 글에서는 바로 이러한 경우에 사용하기 적합한 것으로서 SIMO(single-inductor multiple-output)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스위칭 레귤레이터에 대해서 설명한다. SIMO 아키텍처와 낮은 대기전류로 공간 제약적 전자제품의 배터리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이 글에서는 SIMO 기술과 이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 좀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 글에서는 SIMO 레귤레이터를 채택함으로써 기존 솔루션과 비교해서 절반 미만의 공간으로 동일한 기능을 달성하면서 전력 소모와 부품 수는 줄이는 전원 관리 IC(PMIC)를 소개한다.